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현황

미국 광란의 1920년대, 그 시작과 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부자되자! 2023. 6. 13.

이번에은 미국 광란의 20년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미국 광란의 20년대는 1920년대 미국 경제의 번영기를 뜻하는 말입니다. 그럼 미국 광란의 20년대의 시작과 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란의 20년대의 시작

1920년대는 미국에서 광란의 시기로 알려진데, 이는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변화와 혁신들이 동시에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경제 침체와 미국의 경제적 성장의 대조적인 상황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은 유럽 국가들을 초토화시키고 경제적으로 약화시킨 반면, 미국은 본토가 직접적인 전쟁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은 전후 복구에 시달리는 유럽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약진할 수 있었습니다. 1920년대에는 미국 경제가 9%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렸습니다. 이러한 경제 성장은 제2차 산업 혁명의 성과들이 집약되어 이루어졌습니다. 제조업을 위주로 한 산업들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혁신되었으며, 공산품 생산량과 생산효율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규모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고 중산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금융의 발전과 전반적인 소득 상승으로 인해 현대적인 소비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의 상용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대량 생산 체제를 구현한 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급성장했습니다. 포드 모델 T는 엄청난 생산량을 자랑하며 대중화되었고, 자동차의 대중화는 다른 산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동반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성장과 혁신은 미국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층 건물의 건축 기술이 발전하고, 전기 기술과 라디오 등의 전자제품이 등장했습니다. 또한 항공 분야에서는 장거리 항공 운송의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뉴욕의 크라이슬러 빌딩을 비롯한 고층 건물들이 건설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도시 형태와 스카이라인을 변화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의 제조업은 컨베이어 벨트와 대량 생산 체제를 도입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포드 자동차의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자동차 산업이 미국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 유리, 고무, 석유 등 다양한 산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적 활동을 촉진했습니다. 이러한 혁신과 경제 성장은 미국의 사회 구조와 생활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용의 증가와 경제 호황으로 인해 중산층이 크게 확대되었고, 소득 수준이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현대적인 소비 문화의 시작이 되었으며,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와 같은 신문물들이 대중화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라디오를 통해 음악이나 뉴스를 즐기며 도로를 달리는 새로운 자유를 경험했습니다. 이렇게 광란의 20년대는 미국이 경제적으로 세계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기술 혁신이 급속히 이루어진 시기였습니다. 이는 미국의 강대국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한 동시에, 미국과 유럽 간의 국력 역전을 가져왔습니다.

 

문화 및 정치적인 변화

1920년대는 미국 사회에서 근대의 절정기로 기억되며, 다양한 아이콘들이 등장하여 미국 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라디오의 황금시대는 대중음악, 연속극, 토크쇼,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로 인해 대중문화는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고, 라디오 방송국들은 경쟁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내며 상업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또한, 1920년대는 상업적인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고 스포츠 스타들이 등장한 시기입니다. 베이브 루스는 뉴욕 양키스의 선수로서 레전더리한 MLB 선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잭 뎀시는 외모와 체격으로 스타가 되었으며, 그의 경기 포스터는 영화 대부에서도 등장했을 정도로 그 당시의 아이콘으로 여겨졌습니다. 라디오를 통해 중계된 진 터니와 잭 뎀시의 대결 경기는 전 세계로 중계되었고, 경기 중 심장마비로 사망한 청취자들까지 나왔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음악과 영화 산업 역시도 황금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재즈와 블루스 등의 대중음악이 유행했고, 할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적인 메카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할리우드에서는 찰리 채플린과 같은 세계적인 스타들이 등장하여 흑백영화의 황금기를 이루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산업들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여성들은 미용 제품, 의류, 악세사리 등 다양한 소비재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이 등장했습니다. 여성 잡지와 광고를 통해 여성들에게 새로운 생활양식과 소비 문화가 제시되었으며, 이는 소비 사회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여성들의 사회적인 영향력을 키우며 여러 분야에서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어 여성들의 참정권 확대 운동이 이뤄지고, 여성들이 사회 및 정치적인 결정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1920년에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되어 이를 계기로 여성들의 정치적인 활동이 활발해졌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대공황의 시작

그러나 이러한 번영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습니다. 1920년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실업 문제, 과잉생산 등의 문제점이 쌓여갔으며, 이를 정부가 방치하면서 1929년 대공황이 발생하여 미국 경제가 붕괴되었습니다. 대공황으로 인해 미국 GDP는 약 30~40% 정도 감소하였고, 시가총액은 약 90%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거품경제의 결정적인 표본으로 꼽힙니다. 대공황의 발생으로 몇 년 안에, 미국은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되었습니다. 실업률이 급증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가난과 고역을 견뎌야 했습니다. 농업 부문은 가격 하락과 가뭄으로 인해 특히 힘들었고, 도시에서도 고용 기회가 줄어들어 가난과 빈곤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미국은 뉴딜 정책을 통해 경제 회복을 시도했습니다. 뉴딜 정책은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의 주도하에 실행되었으며, 정부의 개입과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인프라 구축, 공공 일자리 창출, 금융 시장 규제 등을 포함했으며, 일부는 논란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경제 회복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뉴딜 정책 이후 미국은 제2차 세계 대전을 겪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전쟁에 참전하면서 미국은 군비 생산과 군수품 생산으로 경제가 활성화되었고, 일자리와 생산력이 회복되었습니다. 이후 미국은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까지 세계적인 경제 및 국제 정치의 중요한 주인공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920년대는 미국에서 정치적인 변화와 사회적인 움직임이 교차하는 시기였으며, 혁신주의의 쇠퇴와 보수적인 성향의 강화, 인종차별과 여성해방 운동, 대공황의 발생과 뉴딜 정책의 시행 등 다양한 사건과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였습니다. 정리하자면 1920년대 미국은 정치적 변화, 인종차별과 여성해방 운동, 대공황의 발생과 뉴딜 정책 등이 일어난 격동의 시기였으며, 문화적인 변화와 현대적인 생활양식이 등장한 시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